2008년 12월 15일 월요일

[쇼핑] 인터넷쇼핑몰시장현황

 

[쇼핑] 인터넷쇼핑몰시장현황




인터넷 쇼핑이란 인터넷을 매개로 상품을 거래하는 형태의 상거래로서 다음과 같이 구성 됨



< 인터넷쇼핑 구성 개요도 >

 

소비자

 

 

 

 

 

 

 

 

 

 

 

 

 

 

 

 

 

 

 

 

 

 

 

 

 

 

 

 

디스플레이

광      고

 

검색광고

 

가격비교

사이트

 

 

(직접접속)

 

 

 

 

 

 

 

 

 

 

 

 

 

 

 

 

 

 

 

 

 

 

 

 

 

 

 

 

 

 

 

인터넷쇼핑몰

자체인터넷

쇼핑몰

 

일반인터넷

쇼핑몰

 

오픈마켓

 

 

 

 

 

 

 

 

 

 

 

 

 

 

 

 

 

 

 

 

 

 

 

 

 

 

 

 

 

 

 

 

EC호스팅

업     체

 

 

 

 

쇼핑몰통합관리

시스템제공업체

 

 

 

 

 

 

 

 

 

 

 

 

 

 

 

 

 

 

 

 

 

 

 

 

 

 

 

 

판매자

 

 

 

 

 

 

 

 


인터넷쇼핑몰은 자체쇼핑몰, 일반쇼핑몰, 오픈마켓 등이 있음


 ㅇ 자체쇼핑몰(개인몰 또는 소호몰)은 판매자가 직접 운영하는 쇼핑몰을 의미


 ㅇ 일반쇼핑몰은 쇼핑몰 운영자가 자신이 직접 상품을 선정하여 쇼핑몰에 등록하고 자신의 책임 하에 소비자에게 판매가 이루어지는 방식의 쇼핑몰


 ㅇ 오픈마켓(온라인마켓플레이스)은 누구나 상품을 등록하고 등록된 상품을 소비자가 구매하는 형식의 쇼핑몰



□ 시장규모


 ㅇ 국내 인터넷 쇼핑 시장은 2002년 약 6조원에 불과하였던 거래규모가 2007년에는 약 15조8천억원에 이르렀으며, 사업체수는 2002년 2,521개에서 2007년 4,478개로 증가


< 인터넷쇼핑 시장규모(거래규모) 추이 >

                                                                    (단위 : 십억원, %)

구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거래규모

(전년대비 증가율)

6,029

(80.2)

7,054

(17.0)

7,768

(10.1)

10,675

(37.4)

13,459

(26.1)

15,765

(17.1)

사업자수

(전년대비 증가율)

2521

(26.0)

3268

(29.6)

3444

(5.1)

3915

(13.7)

4463

(14.0)

4478

(0.3)

 <출처: 통계청 2007년 12월 및 연간 사이버쇼핑몰 통계조사 결과>


 ㅇ 또한 인터넷 쇼핑시장은 대형마트, 백화점과 함께 3대 유통경로로 자리매김



향후 인터넷쇼핑 규모의 지속적 성장과 아울러 쇼핑몰의 대형화,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진입 등 시장구조의 변화가 진행 중임


 ㅇ 아울러 소비자들도 인터넷 포털이나 가격비교사이트가 제공하는 가격비교 이용이 증가하는 등 인터넷쇼핑 이용행태가 다양화



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