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1월 22일 토요일

[스포츠]골프용품 시장 구조 및 실태

 

[스포츠]골프용품 시장 구조 및 실태


1. 유통구조


 □ 수입 골프용품이 국내시장에 유통되는 경로는 크게 외국 본사와 독점계약을 체결한 독점수입업체에 의한 공급병행수입업자에 의한 공급으로 양분


  ㅇ 독점수입업체에 의한 판매는 특정브랜드에 대한 총판으로서   독점수입업자가 판매 대리점에 물건을 공급하면, 판매대리점은 다양한 브랜드의 골프용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구조


  ㅇ 이에 반해 병행수입업자는 해외판매처로부터 골프용품을 직접 구매한 후 주로 오픈마켓에서 제품을 판매


                       <독점수입업자에 의한 판매 흐름>


독점수입업자

 

 

 

 

 

도매

 

소매

 

A

 

 

 

B

 

 

 

C


※ 대리점은 통상 A, B, C사가 수입하는 골프용품을 전부 구매하여 소비자에게 판매


 □ 골프채는 시중 유통 물량 중에서 약 95% 가량이 수입품으로,   국내에 유통되는 것은 크게 미국(US) 스펙과 아시안(Asian) 스펙으로 구분


  ㅇ 미국브랜드를 취급하는 독점수입업체의 경우 미국 및 아시안 스펙을 모두 수입하고, 일본브랜드를 취급하는 독점수입업체는 아시안 스펙만을 수입

   - 미국 스펙의 경우 과거 체구가 작은 아시아인이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하였으나, 최근 한국인 체형의 증가 등으로 인해 그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음


   - 이러한 병행수입품의 증가 추세를 반영하여 기존 아시안 스펙만을 유통하던 미국 독점수입업체도 미국 및 아시안 스펙 모두를 수입하고 있음


2. 상품의 가격 및 특성


 □ 독점수입업체는 아시안 스펙의 가격을 미국 스펙에 비해 도매가의 경우 약 10만원을, 소매가의 경우 15 ~ 20만원 높게 책정하는   것으로 나타남

                                                                            (단위 : 원)

제품명

US 스펙

Asian 스펙

도매가

소매가

실제판매가

(최저가격대)

도매가

소매가

최저판매가

실제판매가

(최저가격대)

A사 드라이버

253,000

399,000

299,000

352,000

600,000

500,000

359,000

B사 드라이버

198,000

270,000

240,000

297,000

450,000

-

350,000

C사 드라이버

209,000

349,000

259,000

306,000

500,000

-

400,000

*자료출처 : 각 업체 제출자료(2008. 6월) 및 G-마켓 판매가격(2008. 10. 22. 기준)


 ㅇ A사의 아시안스펙 드라이버의 경우 실제 거래 가격은 사업자가 지정한 최저판매가 보다도 더 낮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이러한 사유로, 사업자들은 시장에서 더 강력한 판매가격을 유지하고자 할 것임


 ㅇ 양 스펙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나는 원인은 병행수입품 중 대다수가 미국 스펙인 것에 기인함


  - 독점수입업체는 병행수입업자와의 가격 경쟁을 위해 미국 스펙에 대해서는 경쟁가격을 책정하나, 상대적으로 경쟁의 강도가 낮은 아시안 스펙에 대해서는 높은 가격의 독자적인 가격 설정이 가능


    * 지난 7월 국내외 가격차 조사시 골프채의 경우 미국 등에 비해 크게 비싸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 것은, US 스펙만을 비교한데 기인하는 측면이 있음


 □ 병행수입품의 경우 독점수입업체가 수입한 제품에 비해 저렴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하나, A/S 등이 어려운 단점이 있음


  ㅇ 결국, 소비자 입장에서는 높은 가격의 A/S가 보장되는 독점수입업체의 제품과 A/S는 어렵더라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병행수입업자의 제품 사이에 선택가능성이 있게 되는 것임


 □ 관세청 통관 자료 및 조사대상 업체 진술 내용 등을 토대로 추정해 볼 때, 전체시장에서 병행수입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10~ 20% 내외 가량이 될 것으로 추정


3. 골프용품 시장 규모


 가. 골프채 시장


국내 골프채 시장은 수입골프 제품이 시장의 95%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상황으로, 일부 병행수입업자들에 의한 수입분을 제외하고는 한국 내 자회사 또는 독점수입업체를 통해 제품을 공급

자회사를 통한 공급

한국캘러웨이골프, 테일러메이드코리아, 아쿠쉬네트코리아,

프로기아 한국지점

독점수입업체와 별개의 계약을 통한 공급

덕화스포츠, 오리엔트골프, 혼마골프왕도


 □ 2007년 전체 골프채 수입금액은 약 2억 7천만달러이고 이 가운데 수입액 기준 상위 20개업체의 총 수입금액은 2억 2백만달러로서 전체 수입액의 약 75%를 차지


  ㅇ 각종 자료 및 시장상황을 고려하여 산정한 국내 전체 시장규모는 약 7,000억원대 전후로 추정


  ㅇ 2007년 전체 수입액 상위 20개 업체의 전체 국내 매출액(도매가 기준)은 약 3,500억원 정도이고, 조사대상 업체별 순위는 다음과 같음


테일러메이드

코리아

한국캘러웨이골프

덕화

스포츠

혼마골프

왕도

오리엔트

골프

프로기아

한국지점

아쿠쉬네트코리아

1위

2위

3위

4위

6위

10위

15위

※ 각 업체별 매출액은 회사 영업비밀 자료로서 비공개


 나. 골프공 시장 규모


 □ 2007년 전체 골프공 수입금액은 약 5천 3백만달러로서, 국내 전체 시장규모는 약 1,000억원대로 추정


  ㅇ 상위 10개 업체의 전체 매출액(도매가 기준)은 약 548억원이고, 아쿠쉬네트코리아(타이틀리스트, 피나클)가 상당한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캘러웨이, 던롭, 나이키 등의 브랜드 사업자가 경쟁하고 있음



(출처:공정거래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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